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4년 새 즉석조리식품 시장규모 145%‧수출 323% 성장

2021 가공식품 세분시장 현황 보고서(즉석조리식품) 발간

축산정보뉴스 관리자 기자 |

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는 즉석조리식품에 대한 2021년 세분시장 보고서를 발간하였다.

 

이번 보고서에는 즉석조리식품의 생산 및 출하, 수출, 유통 및 판매 현황, 국내외 시장 동향 및 전망, 소비 경향 등에 대한 정보를 담고 있다.

 

2020년 출하액 기준 즉석조리식품의 국내 시장 규모는 2조118억원으로 전년 대비 18.7%, ’16년 대비 145.3% 증가하였다.

 

즉석조리식품 시장규모는 꾸준히 성장하고 있으며, 그 요인은 편의점 확대, 품질향상, 코로나19로 인한 집밥 수요 증가, 가정 내 에어프라이어 보급률 증가 등의 영향으로 분석된다.

 

 

즉석조리식품의 소비 경향 및 시장 전망 등을 파악하기 위하여 온라인 소비자 조사*를 실시한 결과, 전체 응답자의 대다수가 즉석밥(82.8%), 카레/짜장/덮밥소스류(77.4%), 국/탕 찌개류(75.6%)를 구입한 것으로 나타났다. 최근 들어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간편조리세트(밀키트) 또한 63.6%의 높은 구입 경험률을 보인다.

* 조사개요 : 최근 3개월 내 즉석조리식품 구입 경험이 있는 20~69세 소비자 500명 대상(‘21.10.)

 

 

코로나 19 이전과 비교해 구입이 증가했다고 인식하고 있는 즉석조리식품은 간편조리세트(밀키트)(66.0%), 국/탕/찌개류(54.2%), 즉석밥(42.5%) 순으로 나타났다.

 

최근 집밥 수요 증가, 맞벌이‧1인 가구 증가, 간편하게 끼니를 해결하려는 경향 등 복합적인 이유로 간편조리세트(밀키트) 시장이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.

 

소비자가 선호하는 즉석조리식품으로는 한 끼 식사 대용이 가능한 제품(24.8%)이 가장 높았으며, 좋은 맛, 높은 품질의 제품(22.8%), 전국 맛집/유명 음식점 포장 제품(20.2%) 순으로 나타났다.

 

소비자들은 즉석조리식품을 식사 대용으로 인식하고 있으며, 한 끼를 먹더라도 맛있는 음식을 즐기려는 욕구가 강한 경향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.

 

 

2020년 즉석조리식품 수출액은 3,493만달러로 전년 대비 35.1%, 2016년 대비 323.1% 증가하였고, 수출물량도 1만3,563톤으로 전년 대비 20.0%, 2016년 대비 390.7% 증가하였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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